본문 바로가기

    천고서랑은...

    예스러운 배경의 소설과 드라마를 이야기합니다.

취미/기타

리눅스를 지원한다는 농협 인터넷뱅킹?

by 와룡 2009. 9. 16.

또 다시 오랜만의 컴퓨터 관련 포스트다.

농협 카드를 하나 신청해볼까 해서 농협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들어갔다. 물론 일단 어떤지만 보려고 우분투에 있는 FireFox로 접속했다.
역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별 생각없이 윈도우를 띄우려다, 문득 아래쪽에 '리눅스용'이란 글자를 보았다. 신한은행에서 맥용 인터넷뱅킹을 제공하는 글은 봤지만(물론 확인해보진 못했고~), 리눅스용 인터넷 뱅킹은 처음이다. 농협을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리눅스를 지원한다니 궁금한 마음에 일단 다운로드 해 보았다.

하지만, FireFox에서 다운로드 불가



그런데... 다운로드 창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가 없다.
리눅스에서 인터넷뱅킹은 무슨, 어쩔 수 없이 윈도우를 켰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리눅스용 인터넷뱅킹 다운로드를 눌러봤다. 황당하게도 '리눅스용'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 'ActiveX'를 설치하게 되어 있다. 그야 한번 다운로드하면 다시 쓸 일은 없으니 익스플로러도 받아도 되지만, 이왕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하게끔 만든 프로그램이라면 다운로드도 어떤 브라우저에서나 가능하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 별로 큰 파일도 아니니 링크만 해놔도 되었을텐데.

다운로들위해 ActiveX를 설치하라니..

ActiveX설치후



아무튼 윈도우에서 다운받은 후 리눅스에서 설치해보았다. 이리저리 해서 아이콘으로 실행은 안되고 직접 설치한 위치에 가서 실행을 해보려는데 어딘지 느낌이 이상하긴 하다.
실행하기 무섭게 다운로드를 받는데, 농협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필요한 '익스플로러'를 돌리기 위한 Wine이다. 그리고 뜬 화면은 다름아닌 와인에서 동작하는 익스플로러틱한 브라우저였다.

'Wine Gecko' 다운로드~


리눅스를 지원하는 인터넷뱅킹이 뜻밖에도 메이저 은행이 아닌 농협이라 놀라우면서도 신기해했는데 결국 그 지원이란게 Wine에다 익스플로러를 돌리라는 것이었다. 이건 지원이라기보단 한가지 방편아닌가?

이미 리눅스를 쓰고 있는 사람이라면, 인터넷뱅킹을 위해 어차피 ie4linux를 설치해놨을터다. 그러니 잘 모르고 설치하다가 나처럼 원래 사용하던 Wine마저 날려버릴지 모를 사람들을 위해 포스팅했다.

검색해보니 대부분의 금융권에서 설치를 강요하는 웹보안프로그램 XecureWeb은 리눅스용과 맥용이 개발된 상태란다. 다만 각 사이트에서 지원하지 않을 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