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고서랑은...

    예스러운 배경의 소설과 드라마를 이야기합니다.

취미/뮤지컬과 음악

노트르담 드 파리

by 와룡 2008. 2. 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고의 뮤지컬이니 엄청난 감동이니 하는 수식어로 장식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오리지널 캐스팅의 내한공연을 본 일부 사람들로부터 극찬도 들었겠다, 개인적으로는 오리지널보다 한국어 버전을 좋아하겠다 해서 한 번 관람해 보았다.

너무 비싼 가격때문에 좋은 좌석에서 보지는 못하고 높디 높은 3층에서 관람했는데, 스타 배우가 없었던 탓인지 가격이 높았던 탓인지 거의 비어 있었다. (물론 제일 비싼 좌석이 즐비한 1층은 꽉 차 있었지만)

바다가 여주인공이라기에 일부러 그녀가 출연하는 공연을 선택했다. 가수나 배우들이 뮤지컬 한답시고 아무나 나오는 건 별로지만, 바다야 노래를 워낙 잘 하니 괜찮을 거라 생각했다.

노트르담 드 파리는 '모두' 노래로 이루어진 뮤지컬이다. 연기나 대사가 좀 있는 걸 좋아하긴 하지만, 계속 울려퍼지는 웅장한 북소리며 신나는 음악들 덕분에 별로 나쁘지는 않았다. 하지만 1막은 약간 지루한 편이다. 노래만 계속하다보니 진행상황을 잘 모르겠고, 시인 그랭구아르가 줄거리를 읊는 듯 하는 부분이 어쩐지 에비타의 실패를 떠올리게 했다. 신나는 음악과 화려하고도 힘이 넘치는 댄스, 그랭구아르와 클로팽의 매력적인 목소리와 대단한 노래실력에도 불구하고, 귀에 쏙 들어오는 멜로디와 노래가 없다는 것 또한 아쉬웠다. 노래나 댄스만 감상하기에는 3층이라는 좌석도 그다지 나쁘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주인공 바다의 경우 특유의 음성 때문에 초반에는 말을 잘 알아듣기 힘들었으나 갈수록 괜찮게 느껴졌다. 연인 페뷔스의 약혼녀 또한 곱고 높은 목소리라, 두 사람의 듀엣이 무척 듣기 좋았다. 콰지모도의 허스키 보이스는 평소 무척 싫어하는 류의 음성이기 때문에 차치하더라도, 많은 노래를 부른 그랭구아르는 목소리도 목소리거니와 파워있는노래나 높은 음이 많은 노래도 눈에 띄게 잘 불러 주어 마음에 들었다. 집시들의 수장인 클로팽도 약간은 허스키지만 매력적인 음성이 훌륭했다.

약간 지루하던 1막이 끝나고 2막에 이르자, 줄거리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전체적인 내용이 이해되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전히 특별히 귀에 들어오는 노래는 없지만, 무대장치가 정교하고 볼거리 많게 꾸며져 있어서 3층에서 보고 있어도 그다지 멀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를 사랑하는 세 남자 들 중 한 사람은 그녀의 사랑을 얻었지만 결국은 버리고, 한 사람은 그녀의 사랑을 얻지 못해 그녀를 죽이려 든다. 오로지 콰지모도만이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그녀를 도와주려고 하지만, 역부족이었다.
비극적인 결말 때문에 약간 가엾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이 정도로 감동적이라고 평하긴 어려울 것 같다. 내가 본 뮤지컬 중에서 <지킬앤하이드>와 <라이온킹>을 제외하고는 '감동이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작품은 없는 듯 하다. 물론 지겨울 정도로 재미없는 것은 아니지만, 10만원을 호가하는 돈을 지불하고 볼 정도는 아니라는 생각이다.
류정한의 차기작 <이블데드>를 볼 계획이지만, 지난번처럼 많은 기대는 하지 않는다. 워낙 감동적인 작품들에 대한 인상이 깊다보니 수작임에도 불구하고 점점 실망을 하게 되는 것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