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고서랑은...

    예스러운 배경의 소설과 드라마를 이야기합니다.

소설/잡설

벽혈세은창(碧血洗银枪)을 읽고

by 와룡 2009. 12. 17.

워낙 오래전 책이라 표지도 없다. 아무튼 이것도 참 오랜만의 무협 이야기다.

사실 예전부터 꿈꾸던 디지털 북이 나왔길래 큰 맘 먹고 샀다. 그런데 막상 사놓고 나니 컨텐츠가 '아주' 부족하다. 구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 장르 소설이다보니, 나도 잠깐 잊고 있었던 옛 무협들을 다시 들춰보게 되었다.

국내 무협소설들도 읽을만한게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예전에 읽은 몇 작품 외에 손도 대지 않고 있었더랬다. 나에겐 한국 무협에 대한 약간의 편견이 있다. 한국 무협에는 '자극적인 스토리'는 있어도 '감동'이 없다는 것이다. 오래전 내가 읽은 한국 무협들이 그랬기 때문인데, 지금 생각해보면 벌써 십여년이 지났고 요즘에는 훨씬 수준높은 작품들이 많다기에 이번 기회에 시도해보기로 했었다.

그래도 유명작가의 책을 읽어야겠다 싶었다. 헌데 몇 작품을 뒤져보았지만 더는 손이 가지 않는다. 이건 한국 무협의 문제라기 보다 내 취향의 문제다. 그래서 결국 다시 취향대로 고룡님 작품을 읽었다.

<벽혈세은창>은 역시 고룡 작품답게 시작부터 사건이 터진다. 누가 어떻게 자랐고, 어떻게 무공을 익혔고 하는 것은 주절주절 설명하지도 않는다. 게다가 초반에는 아예 누가 주인공인지조차 모른다.
벽옥부인이 외동딸을 시집보내기 위해 부른 후보감, 강호의 사대공자가 약속장소인 설원에 모인다. 은창공자 구봉성은 사랑하는 여자와의 약속을 어기지 않기 위해, 벽옥부인이 자신을 사위로 지목하면 그 자리에서 죽겠노라고 구덩이를 파놓고 기다린다. 다른 두 공자 심홍엽두청련은 오는 길에 사온 술을 처음 본 사람들과 함께 마실 정도로 시원시원한 성격이다. 백마공자 마여룡은 오만하고 말수가 적은 사람으로, 그들과 어울리지 않고 술잔을 거절한다.

그런데 술을 마신 심홍엽과 두청련이 갑작스레 죽고, 살수가 달려나와 구봉성의 가슴을 찌른다. 때마침 나타난 절대사풍초범, 팽천패는 술을 거절한 마여룡이 경쟁자들을 죽이고 벽옥부인의 사위가 되기 위해 저지른 일이라고 판단한다. 죽음을 앞둔 마여룡은 그들에게 아끼는 가죽옷과 검을 내주어 안심시킨 후 백마를 타고 달아난다.

나야 심홍엽 같은 인물을 좋아해서 그가 주인공이길 바랐지만, 아쉽게도 그는 나타나자마자 죽는다. 제목에 있는 '은창'공자 구봉성이 주인공이 아닐까 싶지만(구봉성은 연인이 준 옥패 덕분에 공격을 받고도 살아난다), 살인의 누명을 뒤집어쓴 마여룡이야말로 <벽혈세은창>의 주인공이다.
누군가 자신을 죽이기 위해 파놓은 함정에 걸려들었지만, 변명 한 번 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겠다고 달아난 오만한 그는 가는 길에 눈에 뒤덮여 죽어가는 못생긴 여자를 만나 구해준다. 그리고 그녀와 함께 사건의 배후인물을 찾아내는 것이다.

초반의 마여룡은 다소 차가운 이미지지만, 뒤로 갈수록 고룡님 특유의 다정한 성격을 보여준다. 한 때 강호의 악당이었던 철진천이 절대사의 장력에 당해 의형제 철전의가 사오는 소금으로 목숨을 연명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그들과 친구가 된다. 그리고 그들이 절대사에게 발각되자 자신의 신분을 밝혀서라도 그들을 풀어주려 한다.

단편이기 때문에 내막이 다소 빨리 밝혀지는데다, 마여룡과철진천의 우정을 오래 감상할 틈이 없긴 하지만, 역시 색다른 풍모를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다. 강호에 위명을 떨치는 벽옥산장의 주인이 되겠다는 누군가의 야심, 몇 년동안 폐인이 된 의형을 업고 다니며 소금을 사 먹이는 누군가의 의리, 무시무시한 인물로 알려졌지만 실상은 속임수로 무공을 뻥튀기해보인 누군가의 허영, 이 모든 것이 다른 무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고룡만의 특징이다.
무협은 '무'로써 '협'을 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협'에는 감동이 담겨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국내 무협은 '무'는 차고 넘칠 망정 '협'으로 감동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아주 색다른 소재가 있는 것도 아니다.

아무튼 이 <벽혈세은창>은 고룡의 대표작은 아니지만, 짧고 깔끔하게 한 사건을 끝내는 점이 마음에 든다.
1985년에 드라마로 방영되었는데 주인공이 한 때 내가 좋아했던 도대우란다. 이 사진을 찾느라 뒤져보니 TVB에서 방영했던 무협 드라마가 정리되어 있기에 여기 정리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