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고서랑은...

    예스러운 배경의 소설과 드라마를 이야기합니다.

취미/기타

Pidgin에서 MS office communicator 등록하기~

by 와룡 2009. 3. 12.

컴퓨터 관련일을 하고 있지만, 블로그에 컴퓨터 관련 내용을 올리기는 처음이다.

언젠가부터 회사 컴퓨터에 우분투를 깔아서 사용하고 있는데, 다들 "왜 그랬냐"고 물어본다. 인터넷 뱅킹과 회사 전자 결재 등이 조금 문제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업무를 진행못할 정도는 아니다. 도메인 등록만 잘 해놓으면 사내 포털이나 전자결재도 어느 정도 사용가능 한데다, 회사에서 '막혀' 있는 MSN도 Pidgin을 이용하면 다른 프록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오히려 더 편하기까지 하다(알고보니 Window 용 pidgin도 있었다...). 가장 좋은 것은 왠만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이것이 'Free냐 아니냐'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
각설하고, 이렇게 처음 블로그에 '업무(?)' 관련 글을 쓰는 것은, 이것만큼은 나도 잊어버리고 싶지 않은 Tip이기 때문이랄까.

최근 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진행하는 업무가 생겼는데 공식적으로는 MSN이 '막혀' 있으니 이걸로 연락하자고 할 수도 없고, 매번 전화로 하기도 불편해서 결국 회사 메신저, 정확히는 MS office communicator를 설치할 수 밖에 없었다.

몇 번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매번 virtual box에 윈도우를 띄우고 다시 office communicator를 실행한다는 게 얼마나 귀찮은 일인가. 일반적인 메신저와 유사한 MS office communicator니 만일 Pidgin에 등록이 된다면 우분투에서도 회사 메신저를 쓸 수 있을지 않을까?

그래서 열심히 웹을 뒤졌다. 된다 안된다 말들이 많은 걸 보니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았나 보다. 이 MS office communicator는 S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 Pidgin에서 이를 플러그인으로 지원한다(http://pidgin.im/).
[좀 더 정확히 말하면 S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약간의 비표준이 포함되어 있는데, 따라서 pidgin의 플러그인은 SIP가 아닌 SIPE(xtended)라 한다]
소스로 설치해보려했으나 패키지 충돌이 자꾸 떠서 불안한 마음에 패키지 설치를 선택했다(시냅틱꾸러미관리자에서 pidgin-sip 설치).


헌데 이 SIPE 플러그인은 서버 상태에 따라 약간 오류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MS office communicator에 적합한 SIPLCS 프로젝트로 변경되었다고 한다.(http://repo.or.cz/w/siplcs.git?a=shortlog;h=fixer)
소스 컴파일을 위해서는 pidgin-dev 패키지를 비롯 libgtk2.0-dev 등 development package가 필요하다. 이걸 다 설치하려니 충돌이 일어나는 모양인데, 이를 위해 고마운 누군가가 개인적으로 컴파일 및 패키징을 해 두었다. 여기에서 패키지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SIPE 프로토콜이 Microsoft LCS/OCS로 바뀐다.

[기본설정]
사용자명 : 사용 메일 주소. 계정이 user@domain.com 일 경우 user@domain.com 입력
비밀번호 : 비번 입력

[고급설정]
프록시 사용 : check
프록시 서버 : 사내 메신저 서버 주소 입력 ex) lcs.domain.com
포트 번호 : tcp 사용시 5060, ssl/tls 사용시 5061이 default (사내 메신저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음)
User agent : 변경하지 않음
사용자 인증 : 계정이 user@domain.com 일 경우 user 입력
도메인 인증 : 계정이 user@domain.com 일 경우 domain 입력


Self Test 결과



댓글